어웨이크뉴스 오경하 기자 | 경기도화성오산교육지원청은 9월 15일 관내 134교 초등학교 교육과정부장을 대상으로‘2026 화성오산 다이음 미래교육 추진을 위한 초등 교육과정 담당자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화성오산 지역 내 초등학교와 경기공유학교, 경기온라인학교 간 유기적인 협력 체제를 강화하고, 학교 수요에 기반한 화성오산 학교 밖 학습플랫폼을 구축하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단위학교 및 교사들의 교육과정 실천 경험과 현장의 요구를 반영한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학교와 지역, 온라인을 아우르는 학생 중심의 화성오산 다이음 미래교육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다이음 미래교육에 대한 이해 증진을 위한 강의, ▲학교-지역사회-온라인 연계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수요 발굴 및 의견 수렴, ▲지구 단위 분임 토의 및 소감 공유 등이 진행된다.
워크숍을 통해 제시된 다양한 현장의 의견은 ‘2026년 화성오산 다이음 미래교육 계획’에 반영될 예정이며, 학교교육(1섹터)을 중심으로 지역사회(2섹터), 온라인학교(3섹터)와의 유기적인 연계를 토대로 화성오산형 교육 생태계를 만드는 초석이 될 전망이다.
화성오산교육지원청 교육장 김인숙은“교사들의 자율적 참여와 협력을 통해 교육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담은 학교밖 학습 프로그램들이 마련된다면, 학생들은 교실 안팎에서 더 넓고 깊은 배움의 기회를 누리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화성오산교육지원청은 학교와 지역사회의 다양한 요구들이 교육 플랫폼으로 들어와 학생 맞춤을 위한 질높은 프로그램들로 발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