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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기획]고양시, 탄소·미세먼지 감축도시로 우뚝… 시민 공감 친환경 그린시티 계속된다

온실가스 2030년까지 36% 감축 목표 수립… 장항습지생태관 거점으로 생태교육·관광 추진

 

어웨이크뉴스 오경하 기자 | 고양특례시는 민선8기 3년간 탄소중립·녹색성장 정책 추진을 위해 분주하게 움직여 왔다. 생태환경 보전부터 미세먼지 저감, 신재생에너지 확충 등 다방면으로 친환경 도시 구현에 속도를 낸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기후위기가 먼 미래가 아니라 현실이 된 지금, 고양시는 주도적인 기후활동을 펼쳐 대도시로서 책임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환경 정책을 적극 추진해 시민들과 함께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 수립… 환경교육 강화, 국제기구 협력 등 안팎 노력 이어져

 

지난달 30일 ‘제1차 고양특례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계획(2025~2034)’이 공표됐다. 계획 수립을 위해 지난해부터 부서별 의견을 반영하고 간담회, 시민공청회 등을 거쳐 시민 의견을 적극 수렴했다. 시는 오는 2030년까지 2018년 대비 관리권한 온실가스 배출량의 36%, 2034년까지 39% 감축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했다. 건물·수송·농축산·폐기물·흡수원 등 총 5개 부문, 19개 전략, 105개 세부사업을 마련했으며 현실적인 목표와 실행 계획에 따라 실효성을 높일 방침이다.

 

앞서 지난해 5월에는 지역 특화 탄소중립 정책 개발의 전문적인 지원을 위해 탄소중립지원센터를 고양연구원에 개소했다. 또 지난해 11월 환경부가 람사르습지인 장항습지를 생태관광지역으로 선정함에 따라 시범 운영 중인 장항습지생태관을 생태교육·관광 거점으로 키우고 있다. 4D 영상관, 미디어아트관, 전시실, 생태교육실 등을 갖춘 장항습지생태관은 오는 하반기 정식 운영이 예정돼 있다.

 

또한 시 환경교육센터는 환경부 자연환경해설사 양성기관으로 지정받아 지난 3년간 자연환경해설사 총 60명을 배출했으며 지역의 환경보전·환경교육 활동을 함께하고 있다. 시가 추진하는 생애주기별 환경교육을 통해 지난해 누리·교과과정 연계 프로그램에 유아·학생 10,650명이 참가했으며 올해는 특수 교육과정까지 범위가 확대됐다. 지난달 마무리된 성인 대상 기후환경학교에서는 114명 수료자를 배출하는 등 꾸준한 관심과 호응이 이어지고 있다.

 

한편 기후위기 대응을 선도하기 위해 국제기구와 협력도 강화한다.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7~28)에 참가해 고양시가 추진한 온실가스 감축 등 탄소중립 정책을 널리 알렸다. 이어서 지난해 6월 이클레이 세계총회에 이클레이 한국집행위원회 자격으로 참석해 고양시 순환경제 성과를 발표하고 ‘플라스틱 오염 종식을 위한 글로벌 지방정부 연합’에 가입했다. 또 지난 3월 ‘가오슝-이클레이 기후 중립과 스마트 시티 실천 커뮤니티(ComP) 이니셔티브’에 가입해 탄소중립 역량 강화를 추진했다.

 

 

 

2022~24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지원 미세먼지 약 45.8톤 감축, 도시숲·포켓숲8,600㎡ 확충

 

고양시는 미세먼지 저감과 대기질 개선을 위해 지난 2022년부터 2024년까지 노후 경유차 4,145대에 대한 조기폐차를 지원해 미세먼지 약 45.8t(톤)을 감축한 바 있다. 올해는 59억 원 규모로 총 1,839대를 지원할 계획이다.

 

반면 시에 등록된 전기차는 1만 3천 대를 넘어 친환경 교통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다. 지난 5월에는 킨텍스에 국내 최대 규모 전기차 급속 충전소가 문을 열었다. 2024년 환경부 주관 지역별 무공해차 전환 브랜드사업으로 설치된 급속충전기(양팔형) 23대는 전기차 46대가 동시에 충전할 수 있는 규모다. 고양시에는 현재까지 전기차 충전기 10,128기가 구축됐으며 올해 안으로 급속 충전기 20기를 추가 설치할 계획이다.

 

고양시는 시민 건강을 위협하는 미세먼지에 대해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지원책을 펼치고 있다. 건강 취약계층 이용 시설에 미세먼지 방진창 설치를 추진하며 지난해에는 민간·가정 어린이집 43개소에 설치비 90%를 지원했다. 올해는 발전소 주변 지역 경로당 29개소와 식사동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 내 13개소에 추가 설치를 지원할 방침이다.

 

시는 지난 3년간 미세먼지 흡수를 위해 생활권 주변 부지를 활용한 도시숲·포켓숲 47개소를 조성했으며 8,600㎡ 녹지 공간을 확충했다.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녹색 휴식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포켓숲 9개소를 만들었고, 도로변 유해 물질 차단을 위한 가로숲 14개소가 생겼다. 또 24개 공원을 리모델링해 포장 면적을 줄이고 녹지를 확대했다. 올해도 견달산천 상류부에 가로숲 1곳을 조성했으며 올해 안으로 도시숲·포켓숲 16개를 추가 조성할 계획이다.

 

 

 

국도비 공모사업으로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미니 수소도시 마스터플랜 수립 예정

 

고양시는 온실가스를 저감하고 에너지 자립률을 높이기 위해 공공시설을 활용한 태양광 발전시설 설치에 힘쓰고 있다. 현재 제2자유로 경사면, 탄현 제3공영주차장, 장항야구장 주차장, 고양농수산물유통센터 등에 약 2,600kW 규모 태양광 발전설비를 운영 중이다. 올해는 킨텍스 제1전시장 옥상에 약 262kW 규모로, 일산호수공원 주차장에 약 1,300kW 규모의 민간투자(BOT) 방식 설치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지난 2022년부터 2024년까지 국도비 예산 92억여 원을 확보해 태양광·태양열·지열 등 설비 설치를 보조했으며 ▲신재생에너지 융복합지원사업 민간 건물 505개소 지원 ▲공공시설물 태양광발전설비 6개소 설치 ▲시민햇빛발전소 13호기·14호기 건립 ▲신재생에너지 주택지원사업 500가구 지원 ▲신재생에너지 건물지원사업 민간 건물 45개소 지원 ▲미니태양광 주택 394가구 보급 등을 추진했다.

 

이런 노력의 결실로 시군종합평가 ‘RE100 재생에너지 보급 달성률’ 부문에서 지난 2020년부터 5년 연속 최우수 S등급을 달성했다. 올해도 국비 6억여 원을 확보해 공공과 민간을 아우르는 신재생에너지 보급에 힘쓸 방침이다.

 

한편 지난해 10월에는 경기북부 최초 경기도 미니 수소 도시 조성사업에 선정돼 도비 50억을 확보했다. 수소 수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이 사업은 총사업비 100억(도비 50억, 시비 50억)으로 3년에 걸쳐 추진된다. 시는 종합 계획 수립 용역 착수를 앞두고 있으며 2027년까지 수소생산시설을 설치해 상업 운전을 개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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