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웨이크뉴스 오경하 기자 | 고양교육지원청은 2025년을 맞아 학생 중심의 학습 환경 조성을 위한 "학습으로의 평가 컨설팅 및 운영나눔" 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이번 컨설팅에서는 평가를 단순히 학업 성취를 측정하는 도구로 보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의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증진시키고 학습의 도구로 활용하는 방식에 초점을 맞추었다. 과정 중심 평가와 성장 중심 평가를 통해 학생들의 학업 성취를 종합적으로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별화된 학습 지원을 제공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이번 연수에 참여한 한 교사는 ‘평가는 학습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 되어야 한다. 이번 컨설팅에서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배울 수 있어서 매우 유익했다’라고 말했다.
또한, 교사들이 평가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필요한 전문성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었으며, 학교별 평가 사례를 공유하고 실질적인 실행 방안을 논의하여 교사의 역량을 높이고자 했다. 더불어 학생들이 평가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 방법도 소개됐다.
이번 컨설팅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 경험을 풍부하게 하고, 교사들의 평가 역량을 강화하여 교육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됐다. 고양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성장이 있는 교실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과 학습으로의 평가 컨설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고양교육지원청 이현숙 교육장은 ‘평가는 단순히 결과를 측정하는 도구가 아니라, 학생들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성장의 기회를 제공하는 중요한 과정이다. 고양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학생들이 공교육 안에서 모든 역량을 꽃피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강조했다.